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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야곱, 라반
2012-02-25
9238건 조회
하나님, 야곱. 라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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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반과 야곱 그리고 하나님 곧 외삼촌과 조카 그리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통하여 나타난 인간의 모습과 하나
님의 약속을 한번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아무 것도 가진 것 없이 그 형 에서를 피해 그 외삼촌 집으로 왔
던 야곱은 이제 그 재산이 심히 풍부하여져서 많은 양떼와 노비와 약대와 나귀를 소유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재물과 가축들을 얻은 방식은 하나님에 의한 방식은 아니었습니다. 그가 얻은 방식은 세상 적이요
육신적인 것이었습니다. 물론 야곱이 그렇게 한 이유는 있었습니다. 그 외삼촌 라반이 그에게 아무런 보수
를 지불하지 않았기 때문이었습니다. 여기서 야곱은 자신의 외삼촌이 자기의 몫 곧 품삯을 빼앗아 간 것으
로 간주한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이 부분에서 라반은 자기 조카 야곱의 것을 빼앗은 것입니다. 사실 야곱
이 라반의 집에 온 이후로 하나님께서는 라반의 집에 복을 넘치게 주셨습니다. 그러나 라반은 그것을 하나
님께 감사하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야곱은 자신의 것을 찾기 위한 다른 계책을 생각해 낸 것이었습니
다. 그것을 인간으로서는 당연시 할 수는 있지만, 그렇더라도 그 방식은 하나님에 의해 용인되는 방식은
아닌 것입니다. 야곱이 사용한 그 방식은 아시는 바와 같이 건강한 양떼나 염소 떼가 새끼를 밸 즈음에 그
새끼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사용한 방식으로 살구나무와 신풍나무의 푸른 가지 껍질을 벗겨 그 가지
를 개천 물구유에 세워두는 방식이었습니다. 그 방식은 하나님으로부터 얻은 방식이라기보다 자신이 그 양
떼와 염소떼를 부지런히 살핌으로 발견한 자기만의 방식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외삼촌 라반의 아들들은 그
것을 빼앗은 것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야곱이 사용한 방식은 다른 이방인들 곧 라반의 아들들에 의해서도
정당한 것으로 여겨지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창세기 31장 1절에 잘 언급되고 있습니다. 라반의 아들들은 1
절에서 “야곱이 우리 아버지의 소유를 다 빼앗고 우리 아버지의 소유로 인하여 이같이 거부가 되었다”라
고 말하였습니다. 라반의 아들들의 말은 일부는 사실이요 일부는 사실이 아니었습니다. 야곱이 “그들의 아
버지 라반의 소유로 인하여 거부가 되었다”라는 말은 라반의 소유를 인하여 그의 양떼와 염소 떼들이 태어
났기에 사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그 아버지의 소유를 야곱이 다 빼앗았다고 한 그 말은
야곱에게 있는 양떼가 모두 다 자신의 것이 아니었기에 다소 과장된 말이기는 하나 실제로 야곱이 맡은 양
떼나 염소 떼 중에서 실한 것들은 모두 다 야곱의 것이 되었고 약한 것들은 라반의 것들이 되었으니 결국
실한 양들이나 염소 떼들이 주를 이루었음은 말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라반의 아들들에겐 그렇게 여겨졌
을 것입니다. 이 야곱이 취한 그 방식은 하나님의 방식이 아니었음은 그 할아버지 아브라함을 통하여 잘
알 수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그가 거부가 되는 데 있어 분명한 하나님의 방식을 보여주었습니다. 아브라함
이 자기 조카 롯을 구하고 돌아 왔을 때, 창세기 14장 21절에서 소돔 왕이 아브람에게 ”사람은 내게 보내
고 물품은 네가 취하라“고 말하였을 때, 아브람은 소돔 왕에게 ” 천지의 주재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
여호와께 내가 손을 들어 맹세하노니 네 말이 내가 아브람을 치부케 하여다 할까 하여 네게 속한 것은 무
론 한 실이나 신들메라도 내가 취하지 아니하리라“라고 창세기 14장 22-23절에서 말하였습니다. 아브람이
전쟁에서 승리하여 소돔의 사람들을 다 찾아오고 그 물건들도 다 찾아 왔으니 아브람이 다 차지한다 해도
아무런 하자가 없었습니다. 하나님 앞에서나 사람 앞에서나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아브람은 하
나님에 의하여 거부가 되는 방식을 찾았기에 그렇게 소돔왕의 것을 취하지 않았습니다. 이로 보면 야곱이
사용한 그 방식은 하나님에게나 사람에게 용인되는 방식은 아니었습니다. 그러한 야곱은 자신의 삶의 행태
로 인하여 라반의 아들들로부터 자기 아버지의 소유를 다 빼앗았다는 말을 듣게 된 것입니다. 그렇게 말할
정도였으니 라반의 아들들이 얼마나 야곱에 대하여 격노하였는가를 알 수 있습니다. 야곱이 라반의 것을
다 빼앗지도 않았는데도 그렇게 말한 라반의 아들들이 이제 정상적인 사고를 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 수 있
습니다. 정상적인 사고를 하지 못할 때, 사실 이상의 말을 하게 됩니다. 그들은 사실에서 벗어난 말을 하였
던 것입니다. 야곱이 다 빼앗았다고 말한 것입니다. 야곱은 다 빼앗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라반의 아들들
의 분노와 말을 들은 야곱이 이젠 창세기 31장 2절에서 그 외삼촌 라반의 안색을 살피게 되었습니다. 라반
의 아들들 곧 사촌들과의 관계가 심히 악화된 가운데 야곱은 그 외삼촌이 자신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를 확인하려 하였을 것입니다. 야곱이 확인하려 한 그것은 라반의 안색이었습니다. 야곱이 라반의 안색을
살핀즉, 라반의 안색이 ‘자기에게 대하여 전과 같지 아니하였음”을 발견하였습니다. 라반의 안색은 전
과 같지 않았던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그 사람이 나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를 알려고 하면 그 사람의
안색을 살피면 됩니다. 그 생각이 그 얼굴에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는 가인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창세기 4장 5절과 6절에서 가인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에 안색이 잘 나타나 잇습니다. 가인과 그 제물이 하
나님에 의하여 받아들여지지 않자, 가인은 심히 분하였고 그 안색이 변했다고 언급되고 있습니다. 가인이
마음으로 품은 분한 마음이 그 얼굴에 나타난 것입니다. 가인은 그 안색이 변한 것입니다. 그때 하나님께
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여기
야곱의 외삼촌 라반 역시 야곱에 대한 그 안색이 이전과는 달라져 있었던 것입니다. 라반은 어떤 사람이었
습니까? 예, 라만은 야곱을 이용하려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것도 무보수로 부려먹으려 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런데 야곱의 소유가 엄청나게 많아지게 되어 거부가 되었으니 라반이 얼마나 속이 아팠을까요? 게다가
그 아들들의 말도 그의 안색을 변하게 한 요인으로 작용하였을 것입니다. 사실 라반은 야곱으로 인하여 하
나님께서 자기 집에 복을 내렸다고 고백한 적이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곱이 거부가
된 것을 인하여 야곱에 대하여 안색을 바꾸었던 것입니다. 이를 보면 야곱과 라반간엔 그 당시에 대화가 단
절되어 있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안색으로 야곱이 라반을 짐작하였기 때문입니다. 이로 보면 야곱의 상
황은 매우 좋지 못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라반과 그 아들들이 야곱에 대하여 반감을 보이기 시작하였기
때문입니다. 바로 이때 누가 나타나셨습니까? 예,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이는 창세기 31장
3절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두 번째 나타나신 것이었습니다. 한번은 벧엘에서 돌을 베
개하고 자던 날 밤에 나타나셨고 이번이 두 번째입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그 동안 직접 나타나셔서 말
씀하시지 않으셨지만 이제 다시 나타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왜 그때 야곱에게 나타나셨을까요? 예, 표
면적인 이유는 라반의 집에 더 이상 있을 수 없는 상황이 전개되었기 때문이며, 또한 하나님께서 이전에 약
속하신 말씀 때문입니다. 처음에 하나님께선 창세기 28장 15절에서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가 어디로 가
든지 너를 지키며 너를 이끌어 이 땅으로 돌아오게 할지라, 내가 네게 허락한 것을 다 이루기 까지 너를
떠나지 아니하리라”고 야곱에게 약속하셨던 적이 계셨습니다. 그 약속에 따라 야곱에게 두 번째 나타나신
것입니다. 야곱이 하나님께 대하여 선하게 살았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나타나신 것은 아니었습니
다. 그가 바로 그 전에 행하고 있었던 그 사업 곧 자신의 것을 불리는 방법은 하나님의 방법이 아닌데도 불
구하고 하나님께서 나타나신 것이었습니다. 이로 보면 하나님께서 야곱과 관계하는 중요한 열쇠는 하나님
의 은혜입니다. 야곱의 행위를 따라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를 인하여 하나님께서는 야곱의 상황을 고려
하며 이제 하나님의 약속을 지키시고 계신 것입니다. 창세기 31장 3절에서 하나님께서는 “네 조상의 땅,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리라”라고 야곱에게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말
씀하신 그 내용을 분석해 보면,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야곱에게 “돌아가라”고 하시는 것이
며 다른 하나는 하나님께서 야곱과 함께 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 말씀은 처음 하나님의 약속을 반복하
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도 돌아오게 하실 것과 떠나지 아니하실 것을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하
나님께서는 이렇듯 그 말씀을 아브라함과 같이 계속 반복하시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
은혜로 하나님의 약속을 상기시키며 또한 약속을 지키심을 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사람들 간의 관계보
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살펴보시지 않으시겠습니까? 사람간의 관계는 언제고 상실될 것이지만 하나님과의 관
계는 우리의 행위와 상관없이 계속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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