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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하게 하려 함이라
2019-01-20
102건 조회
말씀 : 베드로후서 1: 10- 15절
제목 : 기억하게 하려 함이라

서언: 지난주에는 베드로후서 1장 5- 9절 말씀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는 것”에 대하여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는 것들은 다른 요소로 발전하는 것이 아니며 다른 요소를 만들
어 내는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각 자체로서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아래의 것들은 사람
의 힘이나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것들이 없어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으시면, 그 어느 것도 소유할 수 없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는 것들은 각각 더해지는 것으로서 서로 요구되는 것입니다. 더하라는
것은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
을, 경건에 형제우애를 그리고 형제 우애에 사랑을 더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는 것들은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로서 받은 것으로서 회중적인 것입니다. “이것들(8가지)이 너희 안에 있어 풍성하
면”(8절) 이 말씀을 보면 이미 형제. 자매들 안에 있고 풍성함을 보게 됩니다. 형제 자매들의 상태 곧 생
명의 자람이 각기 달라서 만일에 이 말씀에 의하면 그 중 어느 하나라도 없으면 예수님을 아는 것에 부족하
고 열매도 맺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하는 이 모든 것들의 그 결과는 무엇입니까? 여
기서 복수 “너희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열매 맺음이 있습니다. 이는 시편 133편의 말씀과 같습니다.
이런 것들이 없는 자는 어떠합니까? 이 말씀에선 단수로 언급됩니다. 눈먼 자(보이는 것을 보지 못하는
자), 멀리 내다 볼 수 없는 자, 자기의 옛 죄들로부터 자기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은 자로 언급합니다. 오
늘은 베드로후서 1장 10절부터 15절까지의 말씀을 통하여 “기억하게 하려 함이라”는 제목으로 함께 말씀
을 상고하고자 합니다.



1. 여기서 무엇을 기억하게 하려 하십니까?
기억한다는 것은 이미 말씀을 마음속에 둔 것을 기억한다는 의미의 말씀입니다.(신 6: 6)
기억한다는 것은 신명기 6장 8- 9절에선 “네 손에 매고, 네 눈 사이에 두고 네 집의 기둥과 문에 기록
하는 것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a. 부르신 것 누가 부르셨다는 것입니까?
b. 선택하신 것 누가 선택하셨다는 것입니까?
c. 구주 그리스도 예수님의 나라에 들어간다는 것
”그리스도의 영존하는 왕국에 들어감을 너희에게 풍성히 베푸시리라“(11절)
이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구주의 나라에 충분히 들어간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깨달은 말씀에 의거한 것입니다.
그만큼 확실하다는 것입니다.
무엇에 확실함이 있습니까?
구주(Savior)입니다.
구주란 이미 구원한 주님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호칭은 어디에 근거한 것입니까?
십자가에서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나의 모든 죄들을 지고 그 죄값을 지불하셨기 때문에 그리스도 예수님
은 나의 구주이십니다.
구주란 구세주라는 단어와는 매우 다른 단어입니다.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죄가 없어졌기 때문에 죄없는 자가 가는 하늘나라여서 확신에 차게 하늘나라에
들어감을 풍성히(넉넉히) 주셨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히 9: 28)



2. 얼마나 기억하게 하려 합니까?
“항상”
구약성경에서의 항상 이란 집에 앉앗을 때에든지, 길을 걸어갈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
에든지를 의미합니다(신 6: 7)



3. 어떤 상태에서도 기억하게 하려 하십니까?

a. 이것들을 알고 있어도(확신)
확신하게끔 하도록(make sure) 부지런하라는 말씀은 무엇을 나타냅니까?
오로지 확신에 모든 것을 쏟아라는 의미의 말씀으로서 이러한 확신이 있어도
b. 현재의 진리에 굳게 서 있을지라도
현재 진리 안에 굳게 서 있다 할지라도 왜 기억하라고 말씀합니까?
기억한다는 것은 묵상한다는 의미의 말씀이기도 합니다.
기억한다는 것을 통하여 “넘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c. 베드로는 요한복음 6장 67절부터 69절 말씀에서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 주께 있사오니 유리가 누구에게
로 가리이까? 우리는 주께서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고 확신하나이다"라고 말하
였지만 예수님을 세번이나 부인하고 예수님을 기다리기 보다 고기 잡으러 간 것을 보면 여기서 그가 딘
는다고 한 것과 확신한다고 하는 것은 자기의 결심인 것을 알 수 잇고 그가 그러한 머리로 아는 것으로
는 넘어졌기에 성령님으로 믿어진 것을 여기선 알고 그 안에 굳게 서있는 것을 기억하게 하는 것입니다.


4. 기억하게 함이 왜 중요합니까?

a. “일깨우게(stir up)” 하기 때문입니다.
b. 바울사도가 세 번이나 기억하게 하려고 “내가 게으르지 아니한다, 너희를 기억하게 하여 일깨우는 것
이 합당한 줄로 생각한다, 그리고 이것들을 기억할 수 있도록 내가 애쓰리라고 말씀했기 때문입니다.
c. 자유하기 때문입니다.
굳게 서 잇눈데도 불구하고 기억하라고 하신데서 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유란 “공간”이 있다는 것입니다.
공간이 있으면 어떻게 될 소지가 있습니까?
하나는, 한없이 하나님의 성품과 능력을 나타낼 수 있고
다른 하나는, 다른 곳으로 튈 가능성도 있습니다.
식물이 자라는 토양도 무엇이 있습니까?
공간 곧 깨알구조가 있으면 좋은 땅입니다.
이런 땅을 마태복음 13장 23절에서 우리 구주 그리스도 예수님께서 “듣고 깨닫는 자”라고 친히 그리
고 직접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서 안다는 것은 듣고 깨달아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나무도 무엇이 있습니까?
공간이 있습니다.
가지와 가지 사이에도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의 몸도 공간이 있습니다.
숨구멍과 땀구멍이 있습니다.
사람의 뇌에도 공간 곧 방들이 무수히 많습니다.
사람의 혼도 공간이 있습니다.
그래서 참 자유를 누리기 위해선 깨달은 말씀을 늘 기억함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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